대개는 죽을 끓일 때 쌀과 주재료의 비율이 보통 4대 1인데 반해 잣죽은 잣이 기름져 2대 1의 비율로 끓여야 맛있습니다. 죽을 그릇에 옮길 때는 되도록 '한번에' 담도록 하세요 .
맛있는 죽을 쑤려면 이렇게!
① 죽을 쑬 때는 주재료와 쌀의 비율이 중요해요. 쌀보다는 주재료의 양이 많아야 하지요. 보통 주재료와 쌀의 비율이 4대1정도일 때 맛이 가장 좋습니다. ② 죽은 끓기 전부터 저어줘야 해요. 죽이 끓기 시작한 다음부터 저어주면 잘 눌기 때문이 지요. ③ 처음에 물의 양을 잘 맞추지 못해 끓이는 도중에 물을 넣으면 죽이 다 된 다음 가장자리 에 하얗게 물이 생긴답니다. 만약 물을 넣어야 할 경우에는 찬물보다는 뜨거운 물을 넣 어주세요. 그래야 물이 생기지 않고 깔끔하게 끓일 수 있습니다. ④ 죽에 미리 간을 하면 줄이 삭기 때문에 간은 따로 내는 게 좋습니다.
단호박죽
재료 단호박 200g, 현미가루 5컵, 팥고물 2컵, 소금 2작은술, 황설탕 1/2컵, 꿀 3큰술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살짝 쪄서 퓨레형태로 만든다. 2. 방앗간에서 빻아온 현미가루와 ①의 단호박, 설탕을 넣어 고운 체에 내린다. 3. 찜통에 젖은 보를 깔고 ②의 현미가루를 얹은 후 김이 오른 찜통에 얹는다. 4. 큰 김이 한번 나면 뚜껑을 덮어 30분간 찐 후 찔러 보아 다 익었으면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인 후 꺼내 팥고물을 깔고 얹어낸다.
집에서 적은 양을 준비 할 때에는 전자렌지를 이용해 보세요.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찌면 물기가 생기지 않아 편리합니다. 또, 쌀가루를 체에 내릴 때에는 여러번 반복할수록 좋습니다. 그 과정에서 공기가 많이 들어가고, 공기가 많이 들어갈수록 떡이 폭신폭신해져 맛이 좋아지기 때문이지요. 찜통에 떡을 얹을 때는 김이 오른 후에 넣어 주세요. 김이 오르기도 전에 찌게 되면 김이 서서히 올라와서 떡에 물이 차 떡 밑 부분이 축축하게 젖기 때문이지요. ........
현미잣죽
재료 현미 ½컵, 물 5컵, 잣 1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현미는 약 6시간 이상 물에 충분히 불려 물 3컵을 넣고 곱게 갈아 둔다. 2. 나머지 물 2컵에 잣 1컵을 넣고 곱게 갈아 둔다. 3. 잣 간 것을 가라앉혀 웃물을 따라 내어 두꺼운 냄비에서 끓이다가 나머지 앙금을 넣고 은근히 끓인다. 어느 정도 끓으면 ①의 웃물만 따라내어 끓이다가 현미 쌀 앙금을 넣고 마저 끓인다. 4. 끓어오르면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가끔 저으면서 서서히 끓인다. 5. 뜨거울 때 그릇에 담고 소금을 작은 그릇에 담아내어 식성에 따라 넣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