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을 따뜻하게하는 음식
인삼, 잣, 호두, 꿀.....등등
이런것들이 좋습니다
그런데 냉 때문에 고생하신다면
구절초를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진하게 다려서 아침,저녁에 한잔씩
드시면 복용 2주후면 확실히 좋아집니다
대체로 따뜻한 음식은 곡식류는 쌀,찹쌀,조,감자 등이 있고 육류로는 닭고기,개고기,노루고기,참새고기,염소고기,양고기등이며 해물류는 명태,도미,조기,멸치,미꾸라지 그리고 채소류는 미나리,양배추,파,마늘, 생강,시금치등이며 과일류는 사과,복숭아,참외등입니다.
항상 이런 여러가지 음식들이 골고루 필요하며, 혹은 몸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음식은 몸에서 저절로 당기게끔 되어 있읍니다.
한약을 복용할 때 음식을 가리라고 말하는 것은 대체로 약에 들어간 특수한 한 두가지 약물의 부작용을 우려한 경우이거나 환자의 소화력이 부족해서 만약 체증이 생긴 다면 곤란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음식을 가리라고 적어 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실제로 그 음식이 아주 나쁜 영향을 주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속이 찬 사람이 너무 차가운 아이스 크림이나 냉면을 먹는다면 당연히 설사를 한다거나 하는 탈이 나겠죠. 그러니까 약간 따뜻한 음식을 먹어 주는 것이 소화에 도움이 되니까 찬음식을 먹지 말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다시 말씀드리면 소화력이 약하신 분들은 소화가 잘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음식을 가리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기름끼 많은 음식이나 질긴 음식들입니다. 질긴 음식은 오징어,문어,조개류등이 있읍니다. 그리고 평소 속이 차서 차가운 음식을 드시면 설사한다거나 하시는 분은 당연히 찬 음식은 가리시는 것 역시 중요하죠. 한약을 드실 때 음식을 가리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위와 같은 이유들 때문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보통 대장은 정상적으로 하루 1회 정도는 배변을 유도하거나 움직입니다.
하지만 대장이 과민해진 경우 설사가 유발되거나 또는 반대로 움직임을 급격히 멈춰 변비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설사와 변비, 복부 통증의 증상을 볼 때
과민성 대장 증후군으로 조심스럽게 생각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의한 설사는 아침 기상 시, 또는 아침 식사 후에 악화되는데 과다한
점액을 포함한 묽은 대변을 3, 4차례 본 후에 좋아지며 그 후 하루 동안 편안해 집니다.
그러나 소량의 음식이나 장내의 가스로도 증세가 악화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거나 아래배의 통증이나 불쾌감이 있습니다.
장의 운동이 갑작스럽게 너무 빨리 일어나 '장경련'이라고 부르는 격심한 복통이 발생합니다.
배변을 한 후에도 계속 변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이 있거나, 자주 변을 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배가 싸르르 아프고 부글거리는 소리가 나다가 변을 보면 편해진다. 좌 하복부의 경련성 복통이 소량의 배변이나 방귀로도 사라집니다.
설사와 변비가 반복됩니다. 트림, 속쓰림, 구토, 잦은 방귀 점액성의 대변이 나옵니다.
이중 몇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지 한번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위 증상 중 많은 부분이 나타날 때 에는
식사를 소량씩 자주, 규칙적으로 천천히 먹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화기관의 과잉자극을 줄일수 있고, 비정상 수축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음식 알레르기에 의해 장경련이 악화될수 있으므로 알레르겐 식품, 쵸코렛, 튀김류, 치즈, 버터 마가린, 육류는 피해야 합니다.
유제품등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장경련이 나을때까지 피합니다.
과일, 채소의 섭취를 늘리고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 그리고 장을 위해 정장제 등을 먹어야 합니다.
정장제 중에는 미야리산유,비스칸정,라이켄등등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미야리균은 유익균인 비피더스균의 발육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중식을 촉진시킵니다.
정장제의 중요한것은 장까지 살아서 가야하는 것입니다.
미야리이균은 일반적인 유산균과 달리 아포에 둘러싸여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강한
산도의 위액에도 죽지 않고살아있는 상태로 장에 도달합니다.
유산균을 섭취하셔도 살아있는 유산균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스를 많이 배츨 할 수 있는 식품인 밀가루, 땅콩, 양파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운동에 영향을 주는 카페인 함유 음료, 인공감미료가 포함된 식품은 피합니다.
비타민 A, B-com, 아연등은 도움이 될수 있으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저하나 스트레스등은 장경련을 악화시키니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찬음식은 되도록 피하시고 배를 최대한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