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2월 12일

불건전 UCC는 이제 그만

불건전 UCC는 이제 그만! [연합]
정통부, 건전한 UCC 제작과 산업 활성화 지원
정보통신부는 음란ㆍ선정성이 높은 불건전 UCC(손수제작물)의 유통을 억제하고 창조적인 UCC의 개발과 관련 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내달까지 마련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정통부는 이를 위해 작년 4월부터 관련 통계조사ㆍ학술연구 지원ㆍ산업계 의견 수렴 등을 통해 UCC 활성화를 위한 큰 그림을 구상해 왔다.한국인터넷진흥원이 작년 6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의 43.2%가 UCC를 제작한 경험이 있으나 대부분의 내용이 취미ㆍ유머 등 흥미 위주의 기존 저작물을 편집한 수준이어서 UCC수준이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UCC 제작자 포럼'의 구성ㆍ운영을 지원하고 '좋은 UCC상'을 제정해 다양한 분야의 준전문가(Proteur : Professional+Amateur)들이 양질의 UCC를 만들어 내도록 지원할 계획이다.또한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기타리스트 임모씨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일반인들이 UCC를 통해 유명인사가 되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처럼 '1인형 기업'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시제품 개발, 특허 출원 등 사업화를 지원할 예정이다.아울러 대용량 동영상 기반 UCC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분산 컴퓨팅 플랫폼 개발에 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오픈API' 시범사업을 실시해 일반인들도 수준 높은 UCC 관련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란 정보시스템 이용방법을 공개해 외부에서 이를 사용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구글은 구글맵의 API를 공개하여 친구찾기ㆍ부동산 정보 등300여개의 신규서비스 창출에 기여했다.정통부는 특히 지난 1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건전 UCC 가이드라인' 제정ㆍ보급을 위한 산ㆍ관ㆍ학 TFT(반장 성선제 영산대학교 교수)를 통해 일반인들이 손쉽게 적법한 UCC를 제작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계획이다.또한 내년에는 불건전 UCC의 생산과 유통을 방지하기 위한 제작도구(워터마킹, 핑거프린팅 등)를 보급하고 UCC 유통경로의 모니터링을 위한 클리어링 하우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정보통신부 양준철 미래정보전략본부장은 "금년에는 건전 UCC 가이드라인 보급, 1인형 기업 창업 지원, 좋은 UCC 상 시상 등을 시작하고 내년부터 오픈API 시범사업, UCC 유통경로 모니터링 사업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보통신윤리위원회는 올 1월부터 UCC 전담팀을 구성하고 재택 검색요원을 활용하여 주야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2007.02.12 10:46 입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